○ 전기전자 기자재와 계측기기를 활용하여 자동제어설비를 제작하여 자동제어 시스템 설치 및 유지/보수 할 수 있다 ○ 전기자동제어의 제어원리를 이해하고 운전상태나 동작상태를 파악하여 설비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PLC 프로그래밍 및 HMI(SCADA) 시스템을 제작 운영할 수 있다 ○ 훈련 수료 후, 수료생은 공장 자동화의 흐름이 가속화 됨에 따라,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핵심 기술인력인 자동제어 기기선정, 시공, 시설물운영, 유지정비 및 제어반운영 기술과 PLC제어시스템을 운영 할 수 있는 자동화시스템제어업체, 자동제어장치업체 등 관련업체에 취업할 수 있다 |
---|
NCS :490H |
|
---|---|
비 NCS 교과 (실기) :42H |
|
비 NCS 교과 (이론) :273H |
|
전기기능사 / 전기산업기사 / 전기기사 한국산업인력공단
1)1. 정부의 스마트제조 (전기자동제어) 기술 추진 방향
○ 제조업혁신3.0은 소프트파워 부족, 고비용 생산구조로 인한 국내 생산 기반 해외이전과 같은 구
조적 문제점과 원화절상, 국제환경규제 등 해외동향에 대응하기 위한 방향으로 융합형 신제조업창출
/주력산업 핵심역량강화/제조혁신기반 고도화의 전략등을 정부에서 제시하고, 향후 인력 수요증대에
대비할 수 있는 과정으로 개설함
2. 경남창원 스마트산단사업단 추진으로 기술인력 수요 예상
○ 제조업 중심인 경남 창원국가산업단지가 정부로부터 「스마트선도혁신산단」으로 지정, 삼성
SDS, 다쏘시스템코리아 등을 유치하면서 4차 산업혁명 생태계 조성의 기반을 마련하여 인공지능
(AI), 빅데이터, 스마트화(스마트제조, 전기자동화설비) 등을 활용한 디지털 혁명 시대에 대비해 부
산은 배후 도시로서 관련 기술인력의 수요가 예상 됨
3.교사의 전문성 (현장실무 경력교사)
○ 대표 교사는 전기기능장을 보유하고 있으며, 스마트제조(전기자동제어) 관련 많은 현장(연구) 경
험을 토대로 교육을 하여, 수료생은 전기자동제어(PLC, HMI) 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
○ 교무부장은 2015년 우즈베키스탄의 GM대우자동차 “시스템자동화설비제어”팀에 참여하였으며,
2017년 상반기에는 중국 태주시 주관 “4차 산업혁명” 대비를 위한 컨퍼런스에도 업체 대표들과 참
여하였음
4.기관의 전문성
○ 2017년도 기관인증 평가는 정부로 부터 직업훈련 교육내용, 운영, 취업률 등의 실적을 인정받아
「3년인증기관(우수훈련기관)」을 획득하였으며, 특화된 전문조직과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보유하
고 있음
○ 2019년 과정 이수자평가(1차,6차,10차), 2020년 과정 이수자평가(7차) 전기자동제어(NCS)과정
연속 A등급 획득 하였음
5.현장실무에 적합한 최신교육장비 구축
○ 전기자동제어 PLC운영과정을 위해 산업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PLC 실습장치(Mitsubishi Q씨
리즈 , OMRON, XGT), 서보모터실습장치(Mitsubishi), 스텝모터실습장치(Autonics)를 비롯 인버터
실습장비(LS산전,Mitsubishi), 등을 갖추어 장비에 대한 적응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준비함
○ 기술응용력을 키우기 위해 PLC통신기술(필드버스 네트워크 장치,MODBUS지원 각종 장비-랩
유니트(Yokogawa 콘트롤러), IG5A, Mitsubishi E700 등의 장비와 HMI/SCADA 실습을 위한
Touch 와 SCADA 을 마련해 보고서, 트랜드, 등 데이터추적을 통해 예방보전(CBM)의 능력을 키울
수 있게 장비를 구축